가르치고 배우며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삶
교육명 | 신뢰하는 조직 만들기 | |
---|---|---|
교육목표 | 구성원들간의 팀웍과 시너지 발휘를 통한 조직 활력 촉진과 응집력 강화사업 환경과 회사의 비전을 인식하고 의식, 행동 및 태도의 변화를 가능케 한다. 자신의 내면에서부터 대인관계에 이르기까지 신뢰감형성을 통한 조직몰입도 향상 서로의 영향력을 인식하고 협업의 필요성을 제고하여 긍정적인 조직으로 도약 | |
교육내용 | step 1 | 1. 팀웍 및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동기부여 2. 조직원 개개인의 변화필요성 인식 3. 개인혁신을 통한 변화의 창조전략 모색 4. 협력을 통한 팀 단결력 배양 5. 문제해결을 위한 개인의 구체적인 방안 및 행동지침 마련 |
step 2 | 1. 동기부여 및 라포 형성(변화관리의 중요성 인식) 2. 교류 분석을 통한 PAC Model, 욕구 이론과 분석 이론의 이해 3. 성장의 관점으로 자기 혁신 이끌기 4. 비전/목표를 달성하는 힘 그릿(GRIT) |
교육목표 | - 조직 내 공동의 목표설정과 협업을 통한 성공적인 조직문화를 구축 - 구성원들과의 소통을 통해 조직내 문제해결 방법을 습득 |
---|---|
기대효과 | - 혁신과 동기부여를 통하여 조직 내 구성원들이 몰입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및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기업의 비전, 목표, 조직 운영방침에 부합되는 인재로 거듭날 수 있다. - 조직의 중요성과 소중함을 인지함으로써 건강한 조직을 구축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. |
교육내용 | ① Opening - 기업조직과 Team 만남이란? - Team이란?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2인 이상의 사람들이 모인 집단 [Activity] 너와 나! 공동의 목표를 향하여 (상대좌표 vs 절대좌표) [Team Activity] 너도? 나도! 요즘 애들은 이렇더라? 자기오픈과 공감적 경청을 통해 너와 나에서 세대를 알아가는 교류의 시간 ② M1. 아마추어와 프로페셔너가 살아가는 방식의 차이는? - Self Management 오늘보다 더 나은 ‘내‘ 일 - [Team Discussion] 우리 스스로의 역할 R&R 정립 (나는 인정받는 OO이고 싶다) - 스스로가 ‘나 그리고 조직의‘ CEO인 것 처럼 생각하고 행동해라 ③ M3. [Team Activity] 팀으로 함께 문제해결하기 ‘팀 집단지성, 알파고 미션‘ - 일하는 방식의 사고! 1인의 천재 vs 팀 집단지성 알파고? - 팀이 천재를 이긴다. 1+1을 그 이상으로 만드는 팀의 힘 - 목표설정과 주어진 조직 내 문제해결을 위한 집단지성의 아이디어 알기 ④ M4. 직업의식을 통한 목표를 정하고 앞으로 나아가라 - 목표와 삶의 여행 : 목표의 조건과 SMART 목표설정 - 목표와 성취 : 자기 진단과 개발! 성공하려면… ? - 목표의 효과 : 나의 부고장과 유언, 인생의 사명서 - 자기 혁신을 위한 자기 계발 계획 그리기 ⑤ M5. 목표관리와 성공요인분석 - 중요성과 긴급성의 구분 - 선택과 집중의 결과물 확인 - 단기목표부터 장기목표까지의 계획분석 /계획분석을 통한 장기/단기 목표 설정 Tip |
교수법 | 교재, 실습, 대화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