퍼실리테이션 과정

퍼실리테이션(Facilitation)은 facilis라는 '쉽다'라는 라틴어에서 나온 말로 facilitate는 문자적으로 'make (an action or process) easy or easier', 즉 '어떤 행위나 과정을 쉽게 혹은 더 쉽게 해 준다는 촉진의 의미입니다.

교육특징

조직 구성원들이 기업 내에서 자신의 존재 이유를 깨닫고, 구성원간의 목표를 공유하여, 개인과 조직의 조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합니다. 또한 성과경영을 이뤄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, 팀 활동, 게임, 사례연구 등을 통해 내재화를 촉진토록 합니다.

교육대상

  • 팀워크 향상을 통해
    성과를 내고 싶은 조직원
  • 기업내소통을
    필요로하는조직원
  • 자발성과적극성,
    동기부여가필요한조직원
  • 조직의 핵심인재가
    되고싶은신입사원

커리큘럼

  • 퍼실리테이션의 이해 및 프로세스
  • 갈등 해결을 위한 Consensus Workshop Method (합의 형성 기법)
  •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World Cafe (아이디어 창출 및 수렴 기법)
  •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문제 해결 워크숍
  • 비전 설정을 위한 커버스토리 (이상적인 미래상)
  • 퍼실리테이션의 마무리는 메모리월 (소감나누기)

교육의 효과

  • 본 과정에서는 조직의 비전/전략설정, 문제해결, 팀빌딩, 액션플랜 개발 등 다양한 영역에 활용할 수 있는 참여 촉진의 변화 프로세스를 제시합니다.
  • 본 과정에서는 고객의 니즈를 과학적인 툴을 활용하여 정확하게 파악하고, 이에 대한 창의적 해결책을 제시하는 top만의 해법을 제시합니다.
  • 본 과정에서는 구성원으로부터 혁신적이고 전략적인 사고를 이끌어 내는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현업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.
  • 본 과정에서는 구성원들의 창의적 사고와 몰입을 기반으로 한 혁신적 전략을 수립하고, 이를 실제 작동하게 하는 액션플랜을 수립할 수 있다.
  • 본 과정에서는 참여를 이끌어내는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구성원의 에너지와 몰입을 촉진하고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.

교육과정 리스트

  • 프로세일즈맨을 위한 퍼실리테이션 기법
    (Facilitation Client Collaboration)
  • 성공하는 조직을 위한 참여적 전략 수립 기법
    (Transformational Strategy)
  • 강력한 '집단 퍼실리테이션'방법: 집중대화기법 & 합의형성기법
    (Group Facilitation Methods)